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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인들의 이야기

검찰, 조용기 목사 징역 5년에 벌금 72억 구형!

검찰, 조용기 목사 징역 5년에 벌금 72억 구형!

 

  
▲ 배임·탈세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조용기 원로목사가 검찰에게서 징역 5년에 벌금 72억 원을 구형받았다. 이 사건을 공모한 혐의로 조 목사의 장남 조희준 전 <국민일보> 회장은 징역 5년을 구형받았다. 사진은 지난 1월 7일 10차 공판 뒤 법정을 벗어나는 조 목사의 모습. ⓒ뉴스앤조이 이용필

배임·탈세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조용기 원로목사(여의도순복음교회)에게 검찰이 징역 5년에 벌금 72억 원을 구형했다. 이 사건을 공모한 혐의로 조 목사의 장남 조희준 전 <국민일보> 회장에게는 징역 5년을 구형했다.

 

1월 20일 서울중앙지법 형사23부(조용현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결심공판에서 검찰은 조 전 회장의 <국민일보> 평생독자기금 투자 실패가 이 사건으로 이어진 것으로 봤다. 조 전 회장이 투자금을 보전하기 위해 2002년 조 목사의 도움을 받아 교회 돈을 끌여들였고, 결과적으로 교회가 손실을 입었다는 것이다. 검찰은 2004년 조세 포탈과 관련, 참고인들의 증언과 각종 서류에 따르면 조 목사에게 보고된 후 처리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조 목사는 여의도순복음교회 당회장으로 있던 2002년, 영산기독문화원이 보유한 비상장 주식 25만 주를 총 217억 원 상당에 사들여 교회에 131억 원의 손실을 입힌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주식거래로 2004년 103억 원의 증여세가 부과되자, 서류를 허위로 꾸며 60억 원의 세금을 포탈한 혐의도 받고 있다.

 

최후 변론에서 조희준 전 회장 측은 이 사건에 관여하지 않았고 모른다고 했다. 또 범죄를 입증할 만한 자료도 없다면서 무죄를 선고해 달라고 호소했다. 변호인은 문제가 된 영산기독문화원 청산은 교회로 재산을 환수하기 위한 프로젝트에 해당했다면서 검찰의 공소사실은 사안의 본질을 도외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사건은 청산 당시 영산기독문화원 이사장을 역임한 박 아무개 장로가 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박 장로는 징역 2년 6개월을 구형받았다.

 

조 목사 변호인도 검찰의 공소사실을 부인하면서, 주식 매매 지출 결의서에 나온 서명 하나만으로 피고인을 죽이려 한다고 했다. 문제의 주식거래와 관련, 피고인이 이익을 보거나 손해를 입지 않았다며 불법영득의 의사도 없었다고 했다. 변호인은 "조 목사는 영산기독문화원의 존재도 몰랐고, 청산한 것만 기억할 뿐"이라며, 영산기독문화원 청산은 부실화를 염려한 실무 장로들의 주장에 따른 것이라고 했다. 영산기독문화원은 1997년 여의도순복음교회가 영상 선교를 위해 200억 원을 들여 세운 비영리단체다.

 

조용기 목사는 최후 진술에서, 물의를 일으켜서 제 마음 깊이 뉘우친다면서 어떠한 판결을 받더라도 하나님의 판결로 알고 순종하겠다고 말했다.

선고 공판은 2월 20일에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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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

bansuk

등록일
2023-08-27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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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댓글 1

bansuk
2023-08-27 16:55
우리는 이 사건을 접하면서 단순히 사건하나만 볼것이 아니라, 위에 계신 하나님의 섭리를 볼줄 알아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우리도 얼마든지 저런 일을 벌이고도 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어찌보면 이런 일을 당하는 사람으로서는 억울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 세상에 털어서 먼지 안나는 사람없다는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

인간은 제아무리 청렴하게 산다고 해도 죽은 영의 지배를 받고 있는한 죄를 안짓고 살수가 없다. 또한 성령이 아무리 충만한 자라도 그 마음속에서 죄를 짓게 하는 죽은 영을 몰아내지 않는한 죄를 안짓고 살수가 없다. 인간의 마음을 지배하고 있는 죽은 영은 죄악을 생산하는 공장과도 같은 존재다. 이것이 사람을 망치게 하고 있는 것이다.

다윗은 하나님 마음에 합한자임에도 불구하고, 밧세바를 차지하기 위해서 그 남편 우리야를 계획적으로 죽이고 말았다. 문제는 자기가 지은 죄를 지적 받았을 때, 어느 누가 그것을 솔직하게 고백하며 회개하느냐다. 하나님은 회개하는 자는 용서해주시지만, 지은 죄를 감추려 들거나 덮으려고 하는 자에게는 더더욱 무거운 벌을 내린다.

조목사님이 지은 죄는 다윗이 지은 죄에 비하면, 세발의 피다. 그런데 다윗은 한번의 징계로 모든 것이 끝나고 말았는데, 왜 조목사님의 문제는 오늘까지 계속되어 세간의 비웃음을 사고 있느냐 하는 것이다. 여기서 바로 다윗과 조목사님이 비교가 되는 것이다. 조목사님은 스스로를 조다윗이라고 불렀다고 하는데, 다윗과 비교하여 그 결과는 전혀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 사건을 접하는 기독교인들은, 조목사를 비난하기에 앞서서 자신을 깊이 성찰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에게도 언제 이런 일이 닥칠지 모르기 때문이다. 예루살렘 망대가 무너졌을 때, 수많은 사람들이 죽은 것을 보고, 유대인들이 생각하기를 저들은 죄가 많아서 죽은 것이라고 생각하자, 예수께서는 그사람들이 죄가 많아서 죽은 것이 아니라, 너희도 회개치 아니하면 저렇게 될것이라고 말씀하시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결국, 죽은 사람을 통해서 자신을 돌아보는 것이 더 유익임을 말씀하시고 있다.

우리는 조목사님 사건을 보면서, 우리는 죄에서 절대 자유로울 수 없는 존재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우리는 깨지기 쉬운 질그릇 같은 존재들이다. 따라서 우리가 죄에서 자유케 되는 방법은, 그리스도께서 영으로 내 마음속에 들어오실 때에야 비로소 우리가 죄에서 자유케 될 수 있다. 그러기 전에는 인간은 누구나 죄를 짓고 살수밖에 없는 것이다.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다는 말이 그냥 하는 소리가 아니다. 따라서 우리가 죄에서 자유케 되기 위해너는 영적으로 오시는 하나님 아들을 기다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