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브비주얼01

주일 설교말씀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다.

주일 낮 설교

본문: 사도행전3:1-26

제목: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다.


본문은, 베드로와 요한이 기도하러 성전에 올라갈새 태어나면서부터 앉은뱅이가 된 자를 사람들이 메고 오는데, 이는 성전에 들어가는 사람들에게 구걸하기 위하여 날마다 미문이라는 성전 문에 두는 자라, 그가 베드로와 요한을 보고 무엇을 얻을까 하여 주목하는데, 베드로가 "가로되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 곧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으라!" 하고 오른손을 잡아 일으키니 발과 발목에 곧 힘을 얻고 뛰어 서서 걸으며 그들과 함께 성전으로 들어가면서 걷기도 하고 뛰기도 하며 하나님을 찬미함을 보고, 많은 사람들이 그가 본래 성전 미문에 앉아 구걸하던 사람인 줄 알고 그의 걷게 된 일로 인하여 심히 기이히 여기며 모두가 놀라더라는 것이다. 더욱더 놀랄 일은 나은 사람이 베드로와 요한을 붙잡고 감사하는 마음을 전달하자, 그것을 보고 있던 수많은 사람들이 더욱더 크게 놀라며 순식간에 베드로와 요한이 있는 곳으로 모여들게 되었다. 베드로가 이것을 보고 백성들에게 말하되, "이스라엘 사람들아! 이 일을 왜 기이히 여기느냐?" 우리 개인의 권능과 경건으로 이 사람을 낫게 한 것이 아니고, 너희가 누명을 씌어 죽인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이 자가 낫게 된 것임을 자세히 설명하자, 듣고 있던 많은 사람들이 마음에 찔림을 받고 베드로의 이야기에 더욱더 귀를 기울이자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 못하여서 그리하였으며 너희 관원들도 그리한 줄 아노라! 그러므로 너희가 각각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 같이 하면 유쾌하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니라!"


베드로는 둘러 서 있던 많은 사람들을 향해서 계속해서 설명하기를, 신명기18:15절 말씀을 인용하여 "모세가 말하되 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그 모든 말씀을 들을 것이라! 누구든지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 중에서 멸망 받으리라!" 하는 말로 설명을 한 뒤, 모세가 말한 그 선지자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임을 증거하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그날 그곳에 둘러서 있던 많은 사람들 중에서 베드로와 요한의 설교를 듣고 예수를 믿겠다고 나선 자들이 남자만 약 오천 명이나 되더라는 것이다. 이제 이러한 일은 오늘날 기독교인들에게도 일어나야 한다. 오늘날 기독교인들은 자신들만이 하나님의 유일한 자녀들이라 하여 천국은 문제없이 갈 것처럼 생각을 하고 있다. 이것은 마치 유대인들이 자신들만이 하나님의 유일한 성민(聖民)으로써 영생은 문제없이 얻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나 똑 같은 원리다.


당시 유대인들이나, 오늘날 기독교인들이나 그들이 영생을 얻기 위해서는 모두가 하나님께서 보내시는 하나님 아들을 믿어야만이 영생에 들어가게 된다. 이런 원리를 모르고 유대인들은 율법을 지키며 살았으니까 하나님의 성민이 되어야 하고, 오늘날 기독교인들은 성령을 받았으니까 그것이 예수의 영이라 하여 구원을 얻은 것처럼 생각하는 것은 절대 오산이다. 당시 유대인들에게 주어진 율법은 육체로 그 법을 지키며 살라고 주신 법이지만, 인간은 어느 누구도 그 법을 온전히 지키며 살 수 없기에 유대인들 모두가 그 법아래 갇히게 된 것을 하나님 아들 예수가 오셔서 그 법아래 갇힌 자들을 건져 주시는 것이 유대인들에게 구원이 되는 것이며, 오늘날 예수를 믿고 기독교인들 된 자들에게 하나님께서 성령을 부어주신 목적은 모두가 마음속으로 그 성령의 법을 따라 살라고 주셨지만, 인간은 어느 누구도 그 법을 온전히 따라 살 수 없기에 모두가 성령의 법아래 갇히게 된 것이다. 성령을 따라 살지 못해서 죄 아래 갇힌 자들이 스스로 살 수 있는 길은 없다. 그들이 살 수 있는 길은 오로지 영적인 하나님 아들이 오셔서 성령의 법아래 갇힌 자들을 건져 주셔야만이 비로소 그들이 구원에 이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오늘 말씀이 기록이 된 것이다. "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그 모든 말씀을 들을 것이라! 누구든지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 중에서 멸망 받으리라!" 이와 같은 말씀이 히브리서 3장에도 기록되어 있다. "오늘날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노하심을 격동할 때와 같이 너희 마음을 강퍅케 하지 말라! 듣고 격노케 하던 자들이 누구뇨? 모세를 좇아 애굽에서 나온 모든 이가 아니냐?  또 하나님이 사십년 동안에 누구에게 노하셨느뇨? 범죄 하여 그 시체가 광야에 엎드러진 자에게가 아니냐? 또 하나님이 누구에게 맹세하사 그의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느뇨? 곧 순종치 아니하던 자에게가 아니냐?" 이로 보건대 저희가 믿지 아니하므로 능히 들어가지 못한 것이라! 그러므로 우리는 두려워할지니 그의 안식에 들어갈 약속이 남아 있을지라도 너희 중에 혹 미치지 못할 자가 있을까 함이라! 저희와 같이 우리도 복음 전함을 받은 자이나 그러나 그 들은바 말씀이 저희에게 유익되지 못한 것은 듣는 자가 믿음을 화합치 아니함이라! 똑 같이 하나님의 이적과 표적을 보고도 누구는 그것을 의심하여 하나님을 원망하였고, 똑 같이 말씀을 들어 놓고도 누구는 그것을 믿지 못하여 믿음에 화합치 못하여 안식에 들어가지 못하고 말았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하신 말씀의 성취를 위하여 선지자보다 더 큰 예수를 보내서 그를 믿고 나오는 자들을 구원에 이르게 하셨고, 이제 모세로 말미암아 기록된 말씀을 성취하시고자 마지막 이방인들 가운데서 한 사람을 선택하여 하나님 자녀 삼으시고, 기독교인들을 포함한 모든 이방인들이 그 아들을 믿고 나오게 될 때 그들도 아들과 함께 영생에 이르게 될 것이다. 그러나 반대로 그를 믿지 않는 자들은 기독교인이든지 불신자든지 모두가 멸망으로 가게 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신명기18:15절에서 모세로 말미암아 성경에 기록하게 하신 하나님의 말씀 성취이시다. 따라서 하나님께서 이것을 성취하시게 되면 세상은 이제 더 이상 존속해야 할 이유가 없다.

공유하기
등록자

bansuk

등록일
2004-10-31 19:53
조회
46